인과관계를 증명한 것은 아니고
상관관계를 증명한 조사결과입니다.
http://m.news.naver.com/read.nhn?mode=LSD&sid1=103&oid=001&aid=0006807644
체질량지수라고 BMI란 단어를 아시죠? 요즘 건강검진받으면 이 수치도 나오죠.
이게 정상이든 아니든 간에,
허리둘레가 굵으면 제 수명을 누리지 못하고 빨리 죽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.
단, 저 기사에서 언급된 허리둘레는 서양사람 기준이므로 숫자는 동양인은 좀 다를 겁니다.
(그리고, 예전에 본 글에, 서양인 비만은 피하지방으로 가서 배둘레도 허리둘레가 바로 푹 늘어나는 면이 있는 반면, 동양인은 내장지방으로 가서 몸 전체가 통나무처럼 굵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말이 있었어요. 요즘 연구는 다를 지 모르겠는데..)
BMI가 무관한 이유는, BMI는 지방량을 정확히 구별할 수 없기 때문이랍니다. BMI를 구하는 공식이, 키에 비해 체중이 많으면 기본 이상은 지방으로 간다는 가정을 한 것이므로 대략적인 건 알 수 있어도 인종(민족)차이, 개인차이를 다 반영하지 못합니다.
BMI계산법은 여러 가지가 검색됩니다. 다 찾아볼 생각은 없어서, 미국 NIH의 BMI 계산기를 링크합니다. 인치파운드법과 미터법 둘 다 입력가능.
https://www.nhlbi.nih.gov/guidelines/obesity/BMI/bmi-m.htm
ps. 저희 가족 한 사람이 도통 살빼란 말을 안 듣고 배가 임산부보다 더 불룩했는데,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살을 빼서 이제는 저보다 오래 살 것 같더군요. :) 그런 뜻에서 몇 가지 얘길 해줬는데 본인은 알아듣지 못하는 눈치였습니다. 어쨌거나 다행입니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